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함께하는 고양
[고양시 기업탐방] 사회적경제기업 ‘감쪽가치’
‘아름다운 우리 문화’를 가치 있게 담아내다
2021-03-30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브랜드 상품개발을 중심으로 다양한 생활용품에 우리 문화를 담고 있는 ‘감쪽가치’. 취약계층 및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한 개발과 교육 서비스를 담당하며 지역사회 발전에도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설립된 ‘감쪽가치’는 고양시민을 위한 사회적경제기업이다. 2013년 행정안전부 마을기업을 시작으로 희망일자리, 공공근로 작업장, 고양시 청소년 현장 체험처, 자원봉사센터 수요처, 고양시 평생학습카페 등 다양하게 운영해오고 있다.

글. 사진. 김민정(고양소식 편집위원)


평생학습카페 감쪽가치


자연 그대로 담아내는 천연염색

사회적경제기업으로서 여러 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감쪽가치’는 자연에서 얻은 소재들을 활용해 만든 천연염색 제품을 제작하고 있다. 천연염색은 자연으로부터 얻은 색이기에 차분하면서도 정감 있게 느껴지는데, 무엇보다도 고유의 정서를 잘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천연 재료를 통해 옷감이나 생활용품의 색을 표현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천연염색은 섬유, 채취, 보관, 생산지에 따라 천차만별로 염색되기 때문에 색 구현이 힘들고 과정 역시 번거롭다. 게다가 시간과 비용도 무시할 수 없다. 기업들이 천연염색에 선뜻 도전하지 못하는 이유다. 하지만 ‘감쪽가치’는 지역주민과 함께, 지역주민을 위해 이끌어가는 곳이기에 우리 문화를 존중하고 건강한 제품을 추구한다. 그래서일까. ‘감쪽가치’의 제품에는 정성이 가득 담겨있는 듯하다.

감쪽가치의 제품들은 모두 재봉틀을 통해 수작업으로 제작된다
▲ 감쪽가치의 제품들은 모두 재봉틀을 통해 수작업으로 제작된다.


고양시 브랜드 관광상품 개발

‘감쪽가치’ 하면 캐릭터 인형 제작을 빼놓을 수 없다. 고양시를 일산시가 아닌 ‘고양시’로서 인식하게 만드는 데 공헌을 한 ‘고양 고양이’와 ‘행복한 가와지 볍씨’, SC ‘건이&강이’ 캐릭터 인형 등이 대표적인 브랜드 상품으로서, 그 자부심이 대단하다. ‘감쪽가치’의 발전과 고양시 브랜드 상품을 위해 시작된 캐릭터 인형 제작이었지만, 과정은 그리 순탄치 않았다. 국내에서는 소량 수량을 제작할 수 없었고, 생산 및 판매단가 또한 맞추기 힘들었다. 특히, 숙련된 봉제 기능사를 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웠던지 괜히 시작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고.
하지만 난관을 이겨내고 지금은 산업화 주역이었던 직원들과 함께 즐겁게 일하고 있다. 젊었을 땐 생계수단으로 하는 일이라 재봉틀 소리만 들어도 지긋지긋했는데, 지금은 그 소리가 흥겹게 들린다고 할 정도로 보람도 느낀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니 더 좋은 브랜드 상품이 나오지 않을까. 고양시만의 브랜드 관광상품 개발이 더욱 기대된다.


지역주민을 위해 나선 활동

‘감쪽가치’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이웃을 위한 마스크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평소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던 ‘감쪽가치’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업체의 특성을 살려 수제마스크 제작에 나섰다. 특히, 필터 교체형으로 제작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 밖에도 취약계층을 위한 기술교육, 재능기부 사회서비스 제공 등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사업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역을 기반으로 두고 있기에 지역을 위해 나서는 것도 당연하다는 것이 ‘감쪽가치’의 생각이다.
‘감쪽가치가 감쪽같이 잘하고 있구나!’ 하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싶다는 ‘감쪽가치’.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힘찬 걸음을 내딛고 있는 ‘감쪽가치’가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 나아가기를 기대해 본다.

행복한 가와지 볍씨 캐릭터
▲ 행복한 가와지 볍씨 캐릭터


감쪽가치 정보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은행마을로38
문의 031-907-2928

2021년 4월호
2021년 4월호
  • 등록일 : 2021-03-29
  • 기사수 :
2021년 4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